본문 바로가기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theJungs 2020. 7. 18.
728x170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98년아동학대-6살-영훈이사건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소개된 아동 학대 사건 중 가장 마음아프고 슬픈 영훈이 남매 사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기정아동학대-98년아동학대-영훈이사건

‘자기 부모가 자식을 좀 때리는 것 가지고 왠 난리들이야’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던 때였다. 아동학대 현장에 대한 취재진의 접근은 원천적으로 봉쇄된 상태였다. 그러던 차에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삼촌과 숙모가 조카를 때려 아이가 다 죽게 생겼으니 제발 아이를 살려 달라’는 다급한 목소리의 제보전화였다.

그렇게 시작 된 것이 SBS TV‘추적 사건과 사람들-아동학대, 아물지 않는 영혼의 상처’ 바로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이었다.

1. 사건 개요

1998년에 경기도 의왕시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사망 사건이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당시상황

보름동안 굶어 위액조차 남아있지 않던 영훈이, 그리고 앞마당에 암매장 상태로 발견된 누나. 1998년, 우리에게 아동학대 위험성을 일깨워 준 영훈이 남매 사건. SBS의 그것이 알고 싶다에 방영되면서 정확하게는 1998년 4월 27일 한 시민 제보로 SBS TV‘추적 사건과 사람들-아동학대, 아물지 않는 영혼의 상처’가 ‘영훈(가명) 남매 사건’을 공개히면서, 대한민국에서 아동학대가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영양결핍

이 사건은 아동학대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개선의 전환점이 되면서 이 때부터 아동복지법 관련, 아동학대 신고전화 24시간 개통, 전문기관 운영, 보호 격리 등의 조항이 생겼다.

2. 사건 상세

1998년, 당시 30대였던 친부와 계모는 5살짜리 아들 서영훈 군을 상습적으로 학대했고, 7살이었던 영훈이의 누나는 살해해 암매장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누나사망

죽은 누나의 시신을 부검했을 때 위에는 위액 30g 외에는 아무것도 없었다고 하는데, 그만큼 이 남매가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또 서영훈도 무려 2주 가량 굶어 위에 위액이 거의 남아 있지 않았을 정도였다. 그리고 친부라는 작자는 서영훈이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며 등에 다리미를 갖다 대 화상을 입히거나 구타하고 밥을 굶겼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아동학대

또 서영훈의 발등은 쇠젓가락으로 찍혀 퉁퉁 부어 있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98년아동학대-증거

 

학대의 주범은 계모였는데 영훈이 남매가 전처가 낳은 자식이라는 이유로 잔혹하게 학대했지만, 자신이 낳은 아이는 남 부럽지 않게 정성껏 키워 사람들의 공분을 샀다.

참가자미 세꼬시 회와 가자미 구이, 전복, 해삼, 멍게 해산물 맛있는 식당 강원도 양양 남애항 맛집 식객 허영만 백반기행 159회 류시원 편 소개

 

참가자미 세꼬시 회와 가자미 구이, 전복, 해삼, 멍게 해산물 맛있는 식당 강원도 양양 남애항 맛

식객 허영만 백반기행 159회 류시원 편 편 방송에서 참가자미 세꼬시 회와 가자미 구이, 전복, 해삼, 멍게 해산물 맛있는 식당 요리로 유명한 강원도 양양 남애항 맛집 식당이 소개되었습니다. 식

jeffreysays.tistory.com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여수 독일 3인방 갈치조림 꽃게탕 양념게장 간장게장 돌게장 맛집 위치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여수 독일 3인방 갈치조림 꽃게탕 양념게장 간장게장 돌게장 맛집 위치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맛집 위치와 실제 리뷰 및 평점을 알려드립니다. 갈치조림 꽃게탕 양념게장 간장게장 돌게장 맛집 식당으로 유명한 가게가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방송에서 소개되었

jeffreysays.tistory.com

쌍용차 토레스 가격 2690만원부터 풀옵션 3725만원 T5 T7 모델 별 차이와 가성비 옵션 조합

 

쌍용차 토레스 가격 2690만원부터 풀옵션 3725만원 T5 T7 모델 별 차이와 가성비 옵션 조합

쌍용차 토레스 가격 2690만원부터 풀옵션 3725만원 T5 T7 모델 별 차이와 가성비 옵션 구성과 조합 가격을 알려드립니다. 쌍용차 토레스 가격 2690만원부터 풀옵션 3725만원 T5 T7 모델 별 차이와 가성

jeffreysays.tistory.com

728x90

이번주도 잘부탁해 서천 명인이 빚는 오크통 숙성 전통주 전국 택배 온라인 전화 주문 성동일 고창석 고경표 김성균 오늘방송 11회 정보

 

이번주도 잘부탁해 서천 명인이 빚는 오크통 숙성 전통주 전국 택배 온라인 전화 주문 성동일 고

이번주도 잘부탁해 11회에서 소개된 성동일 고창석 진행으로 고경표 김성균이 함께 한 서천 명인이 빚는 오크통 숙성 전통주 전국 택배 온라인 전화 주문 양조장 오늘방송 11회 정보인지 정보를

jeffreysays.tistory.com

네모세모 맛집 53년 전통 직접 구운 햄버거빵의 수제버거 햄버거 맛있는 곳 춘천 레고랜드 근처 오늘방송 정보 위치 어디

 

네모세모 맛집 53년 전통 직접 구운 햄버거빵의 수제버거 햄버거 맛있는 곳 춘천 레고랜드 근처

네모세모 맛집 147에 소개된 53년 전통 직접 구운 햄버거빵의 수제버거 햄버거 맛있는 곳 춘천 레고랜드 근처 오늘방송 정보 위치 어디인지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네모세모 맛집 53년 전통 직접

jeffreysays.tistory.com

300x250

3. 판결

친부 서 아무개와 계모 정 아무개는 살인, 사체은닉,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가 인정돼 1심에서 무기징역이 선고됐지만, 2심에서 징역 15년으로 감형되었다. 현재는 출소한 상태이다.

4. 이후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언급

11월 19일은 세계 아동학대 예방의 날이다. 유엔 아동권리협약이 채택된 지 31년째다. 서영훈의 근황을 다룬 2009년 기사에 보면 ‘학대 악몽’잊으려 학교갈 때 우울증 약 먹어야 한다고 한다. 경기도의 ‘학대 피해 아동을 위한 쉼터’ 놀이터에서 한 아이가 놀고 있다. 아동 보호 전문기관 조사 결과 학대 사실이 인정되면 아이는 부모로부터 격리돼 쉼터로 온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증언

국내에서 아동 학대 문제가 부각된 것은 1998년이다. 부모가 남매를 굶기고 학대해 누나는 숨졌다. 부모는 딸을 집 앞마당에 몰래 묻었다. 남동생(당시 6세)은 극도의 영양 결핍 상태로 발견됐다. 일명 ‘영훈이(가명) 남매 사건’이다. 2000년 ‘학대받는 아동을 부모로부터 격리’시키는 내용을 담은 아동복지법이 개정됐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언급

고교 1학년이 된 영훈이(17)는 사건 발생 1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악몽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아동복지법 바꾸게 한‘ 영훈이 남매 사건’ 11년 영훈이는 경기도 수원의 한 다세대 주택에 산다. 학대받은 아이를 보호하는 쉼터다. 영훈이는 정상적인 삶을 되찾아가고 있지만 아침에 등교할때 우울증 치료를 위한 약을 먹고 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누나-회상

98년 4월 경기도 의왕시 한 주택에서 발견된 6살 영훈이의 몸은 처참했다. 등에는 다리미 자국이 나 있었고, 발등엔 쇠젓가락으로 찔린 상처가 있었다. 위액은 전혀 남아 있지 않았다. 의사는 “2주가량 굶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마당에서 발견된 여자 어린이의 시체를 부검한 결과 ‘굶어 죽은 것’으로 판명됐다.영훈이 부모(친부와 의붓어머니)는 무기징역을 받은 후 감형되어 2심에서 15년 형을 선고받았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심리치료

한 달간 병원에서 치료받은 영훈이는 젊은 부부 가정에 위탁됐다. 하지만 어린 영훈이는 폭력적이었다. 어린이집에서는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했다. 젊은 부부는 영훈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포기했다. 1년 후 영훈이는 중년 부부 가정에 재위탁됐다. 그러나 역시 1년여 만에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폭력’으로 인해 위탁 가정에서 나와야 했다. 영훈이는 2000년 지금의 쉼터로 들어왔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이수정-설명

지속되는 심리 치료에도 영훈이는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았다.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는 첫걸음은 ‘아픈 기억을 스스로 말하는 것’이다. 영훈이가 11살이 된 2003년 처음으로 자신의 아픈 기억에 대해 입을 열었다.

“아버지가 옷을 들추고 등에 다리미를 댔다. 타 죽는 줄 알았다. 발등의 상처는 어머니가 젓가락으로 찔러 생겼다”고 했다. 그리고 2005년(13세) 누나에 대해 얘기하기 시작했다.

“누나가 먹을 것도 가져다 주고 고마웠는데,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요.” ‘누나’라는 말을 꺼내는 데 8년이 걸렸다.

영훈이를 담당한 치료사는 “학대 대상자(부모)나 마음의 짐으로 남아 있는 상대(누나)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고 난 뒤 피해의식과 죄의식이 한결 가벼워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큰 상처를 받아 자기 속으로 숨어버린 영훈이는 그렇게 밖으로 나왔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이수정-설명-가정폭력

김정미(40·여) 경기도 성남 아동보호전문기관장은 “영훈이는 학대의 기억에다 버림받았다는 상처까지 모두 짊어져야 했다”고 말했다. 누나에 대한 얘기를 시작한 그해에 영훈이에 대한 심리 치료는 중단됐다. 심리 상태가 안정되기 시작됐고, 영훈이도 더 이상 치료를 원하지 않았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이수정-설명-아동학대

그러나 완전히 치료된 건 아니었다. 영훈이는 중학교 졸업 후 고교 진학과 적응 문제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극도로 민감해졌다.영훈이는 의사의 진단을 받아 2008년 겨울부터 우울증 약을 복용했다.김 관장은 “학대를 받은 시기가 어릴수록, 대상이 가까운 사람일수록 상처가 깊어 성인이 돼서도 고통받는다”고 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영훈이사건-이수정-설명-아동학대-문제점

하지만 영훈이에게도 희망의 싹은 트고 있다. 드럼과 여자친구. 좋아하는 것이 생기면서 영훈이의 삶도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그후 영훈이는 2012년 일반계 고교를 졸업하고 그 해 11월부터 경기 수원시 아동보호 쉼터(공동생활가정) 부근에서 홀로 산다. 지적장애 3급인 그는 5개월 동안 적응 훈련을 거쳤는데, 남자 자원봉사자와 함께 집 안에 머물면서 새집이란 공간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보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아동학대-제보자

지금도 굿네이버스 경기도아동보호전문기관 관장 및 기관 관계자가 수시로 영훈의 집을 찾아간다. 학대 아동이 성인이 되면 기관 지원은 끊기지만 영훈은 아동학대의 상징적 인물이라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또한 영훈은 2012년 6월부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을 통해 구직활동을 시작해 10월 첫 출근을 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인천-맨발소녀-아동학대-제보자

한 업체에 정규사원으로 채용돼 반일 동안 단순작업을 하게 된 것이다. 당시 그는 출퇴근하는 데 4시간이 걸리고 급여도 넉넉지 않아 힘에 부쳐 했다. 그래도 자동차운전면허 필기시험을 1년 동안 준비해 통과한 경험을 떠올리며 긍정적으로 살고 있다. 어릴 때부터 복용하던 우울증 약은 2010년에 끊었고 집단 심리치료는 2011년 마쳤다.

아동보호 대책 어디까지 왔나?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아동학대-제보-문제점

영훈이 사건으로 아동복지법이 바뀌고 전문 보호기관도 세워졌지만 선진국과 비교할 때 보완할 점이 많다. 당시 경찰대 표창원(경찰행정학) 교수는 “캐나다에선 모든 사람을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로 정한 법이 있다”며 “피해 아동 지원은 아동보호법으로, 가해자 처벌은 형법으로 엄정하게 나눈 것도 특징”이라고 말했다.

한국에선 아동복지법의 학대·방임금지 조항에 따라 가해자를 처벌하는데, 형법보다 형량 수준 등이 낮다. 특히 학대아동 보호는 ‘가해자 처벌’과 함께 ‘피해자 지원’이라는 두 축으로 이뤄지지만, 피해 아동을 위한 시설 지원 등이 모자라 예산을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영훈이 남매 사건
아동학대-통계-문제점

여전히 많은 아이들이 가정 내 아동학대 위험에 노출 돼 있지만, 부모가 훈육으로 포장하고, 사회가 가정의 일로 넘기는 사이 ‘학대 후 가정 복귀 76%, 재학대율 10%’ 심지어 학대를 가한 부모 곁으로 돌아가 재학대를 당하는 아이들까지 생겨나는 것이 현실이다..

전문가들은 가정 내 아동학대 사건을 ‘단편적 사건’이 아닌 ‘사회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위의 기사에서처럼, 당시 고등학교 1학년이던 서영훈의 근황이 공개되었다. 병원에서 치료받은 후 위탁 가정에 들어갔으나, 사건의 후유증으로 인해 폭력적인 성향을 띠면서 1년 후 다른 위탁 가정으로 옮겨갔다. 하지만 또 위탁 가정을 떠나 쉼터로 들어가서 심리 치료를 받았다.

그리고 2008년 겨울부터 이듬해 2월 중학교 졸업, 3월 고등학교 입학, 적응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등교 전에 우울증 약을 챙겨 먹기도 했을 정도로, 아동학대의 후유증이 여전히 남아 있다. 서영훈의 현재 나이는 27세이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지난 통계는 다음과 같다.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칠곡 계모 학대사건 영화 '어린 의뢰인'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칠곡 계모 학대사건 영화 '어린 의뢰인'

'그것이 알고 싶다' 아동 학대 칠곡 계모 학대사건 영화 '어린 의뢰인' 칠곡 계모 아동학대 사망사건 사건 개요 2013년 8월 경상북도 칠곡군에서 계모가 의붓딸을 살해한 사건이다. '그것이 알고

jeffreysays.tistory.com

'그것이 알고싶다’ 영구 미제 사건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영구 미제 사건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영구 미제 사건 '나는 살인교사범이다'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1999년 11월 5일 새벽, 한 남자가 자신의 차량에서 피를 흘리며 숨진 채 발견됐다. 숨진 남성은 제주 태생으로

jeffreysays.tistory.com

그것이 알고싶다 영산강 백골시신 실종자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영산강 백골시신 실종자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영산강 백골시신 실종자 미스터리 2018년 10월 31일 이날 오후 1시13분 나주의 한 작은 동네가 발칵 뒤집혔다. 나주시 영산동 빛가람대교 아래 영산강에서 K3 승용차 1대가 뒤집어

jeffreysays.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