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레비 생활

그것이알고싶다 25년전 만화로 예언된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by theJungs 2022. 5. 7.
728x170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그알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이번에 알려주는 이야기는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에 대한 글입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이번 주 <그것이 알고 싶다> [예고된 재앙 -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편에서는 지진, 화산활동과 관련해 일본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상징후와 현상들을 취재하는 한편, 국내외 전문가를 통해 후지산 폭발의 가능성과 후지산 폭발이 일본과 한국 등 관련 지역에 가져올 영향은 무엇인지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일본의 상징 후지산 - 영산을 둘러싼 소문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일본의 상징이자, 일본 최초의 국립공원이기도 한 후지산(富士山). 일본인들에게는 새해 첫 꿈에서 후지산을 보면 천운이 내린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신성시되고 있는 영산으로, 2013년엔 ‘성스러운 장소 그리고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라는 부제와 함께,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후지산은 해발 3,776m로 일본에서 가장 높으며, 정상 인근은 거의 1년 내내 만년설로 덮여 있는데, 맑은 날에는 100㎞ 이상 떨어진 도쿄 지역에서도 그 아름다운 풍광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후지산을 두고 지난 1월부터, 올해 안에 후지산이 분화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전문가들과 언론의 관측이 이어지며, 후지산 폭발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2022년 3월 31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시즈오카, 야마나시, 가나가와 3현이 참여하는 ‘후지산 화산방재 대책 협의회’는 후지산 분화 시 광역 피난 계획 중간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후지산 분화시 용암 분출량이 예측한 수치의 약 2배에 달합니다. 용암이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정촌(市町村·일본의 기초행정구역)은 27곳으로 당국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후지산이 폭발하면 벌어질 일은 (스펀지) 지식실험

또한 피난 대상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는 80만5627명이며, 3시간 이내 용암류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이 약 11만6000명이라고 산정했습니다. 이는 기존에 마련한 대책에서 상정한 인원보다 약 7배 증가한 것입니다.

대책 협의회는 후지산 분출 시 도보로 대피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예상 피난 인원이 증가했기 때문에 차량으로 이동 시 정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용암류는 사람이 걷는 속도보다 느리기 때문에 이동이 어려운 인원을 제외하고 도보로 대피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 그녀의 마지막 시나리오 가평 용소 폭포 살인사건 이은해 조현수 775일간의 추적

 

그것이알고싶다 그녀의 마지막 시나리오 가평 용소 폭포 살인사건 이은해 조현수 775일간의 추적

그알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이번에 알려주는 이야기는 과거 신동엽 러브하우스 인연으로 또 다시 논란이 되고 있는 보험금을 노리면서 남편을 내연남과 함께 살해한 가평 용소 폭포 살인사건으

jeffreysays.tistory.com

도보로 피난 시 반드시 멀리 이동할 필요는 없으며, 용암류가 흐르는 반대 방향으로 대피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대책 협의회는 밝혔습니다.하지만 화구와 가까워 화쇄류(화산분출물과 뜨거운 가스의 혼합체)로 인한 피해가 예상되는 8개 시정촌 주민 약 5500명은 차량을 이용해 최대한 빨리 대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 위원회는 후지산이 폭발한다면 도쿄에 화산재가 쌓이기 때문에 교통망이 3시간 안에 마비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예언한 일본의 만화책 '내가 본 미래' | 15가지의 예언 중 13가지가 적중

후지산이 폭발하면 주변뿐 아니라 수도인 도쿄 지역까지 영향받을 수 있어, 일본에서는 대재앙에 대비해야한다는 움직임도 일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22년, 과연 후지산은 폭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일까

일본 전문가들이 지난 300년간 분화하지 않은 후지산(富士山)의 폭발 가능성을 경고하는 가운데 , 한국 지질학자들도 폭발 우려와 함께 한반도가 일부 '피해 영향권'에 들어올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 81일간의 ‘지옥’ - 공군 부사관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

 

그것이알고싶다 81일간의 ‘지옥’ - 공군 부사관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

그알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이번에 알려주는 이야기는 성추행 피해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으로 알려진 81일간의 ‘지옥’ - 공군 부사관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에 대한 글입니다. 그것이 알고 싶

jeffreysays.tistory.com

실제로 후지산 분화시 크게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첫째는 864~866년 헤이안 시대에 발생한 분화처럼 마그마가 흘러내릴 가능성입니다. 온도 900도인 마그마가 시즈오카현 후지시의 중심부를 가로질러 바다로 흘러나갈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1707년 ‘호에이 분화’처럼 대량의 화산재가 도쿄 등을 덮칠 수 있는 경우다. 이 경우 도로나 여러 기반시설이 파괴될 수 있으며 인명 피해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707년 호헤이 대분화, 그리고 2014년 온타케산 분화

후지산은 한국의 백두산과 마찬가지로 언제라도 화산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활화산으로, 역사에도 수차례에 걸쳐 화산활동이 발생한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규모 화산활동이 일어난 때는 1707년. ‘호헤이 대분화’로 불리는 이때의 폭발로 용암이 흘러내리고 거대한 화산재가 발생해 주변에 큰 피해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후지산 폭발설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후지산의 도로가 주저앉고, 주변 호수의 수위가 줄어드는 등 이상 징후가 발생할 때도 그랬고,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에는 일본 열도 전체의 불안정성이 제기되며 심심치 않게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습니다. 지각변동이 활성화되면서, 후지산을 비롯해 일본 내에 있는 108개 활화산 모두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예측이었습니다.

실제로 2014년에는 후지산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온타케산(3,067m)이 갑자기 폭발해 수십명이 사망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그 해, 일본 정부는 후지산 대폭발을 가정해 재난대비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바 있습니다.

제1276회 그것이 알고싶다 제주 오픈카 교통사고

 

제1276회 그것이 알고싶다 제주 오픈카 교통사고

제1276회 <그것이 알고싶다> '300일, 그리고 19초 -제주 오픈카 사망 사건의 진실' 편에서는 오픈카 '뚜껑' 열고 음주운전 사고 내 여친 사망케 한 남성 최씨에 대해 그것이 알고싶

jeffreysays.tistory.com

화산 분야 저명학자인 가마타 히로키 교토대 명예교수는 후지산 폭발 위기가 2000년대 들어서 이미 두 차례 있었다며, 이번엔 분화가 상당히 임박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후지산 지하에 있는 마그마 웅덩이의 상부 천장이 이미 무너진 상태여서 사실상 분화는 대기 상태(스탠바이)에 놓여 있다”며

“동일본 대지진 4일 후에 일어난 후지산 직하 지진을 통해 ‘마그마류(溜)’의 천장은 이미 무너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대지진이 일어나 후지산 지하 마그마류가 크게 흔들리면 곧바로 분화를 촉발하는 방아쇠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역사적 예언가 바바반가의 2022년 저격 6가지 충격 예언.. 진짜 재앙은 이제 시작입니다..?!

후지산은 지난 1200년 동안 11번, 100년에 한 번꼴로 폭발했습니다. 직전 마지막 폭발은 300년 전인 1707년입니다. 이 때문에 후지산이 폭발할 경우 내부에 응축된 힘이 대폭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입니다.

후지산은 1707년 12월 16일 분화했습니다. 당시 도쿄에는 분화 후 2시간 만에 화산재가 내려앉기 시작했고, 약 2주에 걸쳐 2㎝ 두께로 쌓였습니다. 후지산은 이후 오랫동안 휴화산으로 분류됐으나 일본 전국의 화산 활동을 평가하는 화산분화예측연락회의 연구를 거쳐 1975년 활화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지난 2천여 년 간 40차례 이상 분화해, 약 50년에 한번은 분화가 발생했던 것에 비해, 최근 300여 년간 분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후지산. 전문가들은 그동안 침묵했던 만큼 후지산 밑의 지각에 마그마가 쌓이고 있어, 폭발이 일어난다면 그 피해가 무척 클 거라고 예상하고 하는데요... 만일, 정말로 후지산이 폭발한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 것일까

“후지산은 폭발합니다.
당장 다음 주에 폭발한다고 해도, 있을 수 없는 일은 아니에요.”
후지산 과학연구소장

현재 후지산 지하 20㎞ 지점에는 마그마가 대량으로 고여있는 마그마류가 있습니다. 마그마가 움직이면 마그마류 상부인 지하 15㎞ 지점에서 ‘저주파 지진’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마그마의 유동성이 더 높아지면 강력한 진동의 ‘고주파 지진’이 일어난다. 이것이 더 심해지면 지상에서까지 진동을 느낄 수 있는 지진으로 발전합니다.

일본에서 잇따른 지진, 후지산 폭발의 전조?

와다 다마카사 재해 위기 관리 어드바이저는 후지산 분화가 본격화되기 전에 “무조건 달아나는 것이 살 길”이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실제 폭발 강도가 어느 정도 될지는 분화가 일어난 뒤에야 알 수 있다”며 “최근 지진이 후지산 화산 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는 당국의 발표를 기다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했습니다.

폴스타 2 2022 실구매가 모의견적 전기차 지원금 연비 실내 디자인 인테리어 총정리

 

폴스타 2 2022 실구매가 모의견적 전기차 지원금 연비 실내 디자인 인테리어 총정리

폴스타 2 2022 실구매가 연비 실내 디자인 인테리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총정리 및 장점과 단점과 추천 등에 대해서도 해드립니다. 폴스타 2 2022 실구매가 모의견적 전기차 지

jeffreysays.tistory.com

충남 태안 게국지 현지인 추천 가성비 맛집 Top 2

 

충남 태안 게국지 현지인 추천 가성비 맛집 Top 2

충남 태안 게국지 현지인 추천 맛집 정보를 소개드립니다. 태안에서 꼭 먹어봐야 할것같은데 가격은 너무 비싸고 먹을까 말까 고민되었던 분들에게 가격부담없이 누구나 즐겨 먹을수 있는 게국

jeffreysays.tistory.com

제17회 토요일은 밥이좋아 토밥즈 제주 문어라면 해물라면 맛집 제주도 애월해안도로 맛집

 

제17회 토요일은 밥이좋아 토밥즈 제주 문어라면 해물라면 맛집 제주도 애월해안도로 맛집

제주도에서 제주산 황게, 활전복, 홍합, 문어 다리까지 완벽한 해물탕 비주얼! 문어라면 해물라면 요리로 유명한 토요일은 밥이좋아 토밥즈 #노사연 #박명수 #현주엽 #김종민 #히밥 제주산 황게,

jeffreysays.tistory.com

 

제5회 토요일은 밥이좋아 토밥즈 수제버거 햄버거 맛집 강원 양양

강원 양양에서 찾아가서 먹어볼만한 맛집 치즈버거, 하와이안버거, 아보카도버거, 에그베이컨버거, 더블치즈버거, 갈릭쉬림프 새우 버거. 수제버거 햄버거 요리로 유명한 토요일은 밥이좋아 토

jeffreysays.tistory.com

이상한 징조들 - 2022년 대폭발 가능성

2022년 들어 후지산 폭발이 더 관심을 받는 것은, 지난해 12월 야마나시현 등 후지산 인근 지역에서 잇따라 지진이 발생한 이유가 큽니다. 주변의 활발해진 지진 활동으로 후지산의 마그마와 지각이 영향을 받아 언제라도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합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에서는 이상징후들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 20일, 일본 후쿠이현 오바마시의 우구 항구. 평소와 다름없이 고기잡이에 나섰던 어부는 얕은 바다에서 평소와는 다른 무언가를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3M 길이의 대왕오징어. 보통보다 약 20배가 큰 오징어로 깊은 바다에서 사는 심해 어종이었습니다.

제8화 써치 SNS 주식 고수 그녀를 믿지 마세요

 

제8화 써치 SNS 주식 고수 그녀를 믿지 마세요

써치 SNS 주식 고수 그녀를 믿지 마세요에서는 인스타 페북 등 SNS 에서 주식고수 라는 호칭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투자 사기 피해를 입힌 실체에 대해 알아본다. 써치 SNS 주식 고수 편 고수의 은밀

jeffreysays.tistory.com

어부들 사이에서 심해어의 출현은 불길한 조짐입니다. 2011년, 2만 명에 가까운 생명을 앗아갔던 대재앙인 ‘동일본 대지진’ 때 역시 심해어인 산갈치가 포획되었었는데, 그것이 재앙의 전조였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종종 뭔가가 나오면 재해가 닥칠 징조라고 하고 하는데요..”
대왕오징어 발견자

후지산 내에서도 이상 현상은 발견되고 있습니다. 후지산을 17년간 매일같이 오르고 있다는 등산가 쿠리바야시 씨. 그는 제작진을 만년빙으로 유명하다는 후지후케츠 동굴로 이끌었습니다. 동굴 속 만년빙이 점점 녹고 있는데, 최근 들어 그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다는 쿠리바야시 씨.

“얼음동굴을 17년 동안 들어오고 있는데, 이 정도로 얼음이 녹은 적이 없어요.
후지산 29KM 지하에는 마그마 덩어리가 있으니까 그것이 상당히 상승했을지도 몰라요. ”
후지산 등산가 쿠리바야시 슈키 -

그는 만년빙이 사라지는 원인을 후지산의 마그마가 더 가까워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쿠리바야시 씨는 후지산 호수의 물이 따뜻해지고, 참새가 사라지고, 곤충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것 또한 후지산 분화의 전조현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과연. 이런 이상한 징후들은 후지산 폭발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시그널인 것일까

후지산 대폭발, 공포의 전조 '지진'

일본 지질학자들이 후지산 대폭발 가능성을 점치는 이유는 '지진'이라는 전조 현상 때문입니다. 일본에선 지난달 초 후지산 정상에서 50㎞도 떨어지지 않은 지점에서 지진이 일어났고, 최근 규모5 이상의 강한 지진이 빈번합니다.

일본을 패닉에 빠뜨린 예언만화 「내가 본 미래」.. 2021년 8월 일본 대재앙을 예고

김영희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일본이 태평양판과 유라시아판이 맞닿아 있는 경계에 있기 때문에 지진이 빈번히 일어나고, 이에 따라 후지산 화산 분출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교수는 "일본은 판과 판이 서로 충돌해 한쪽이 다른 쪽 밑으로 들어가는 섭입 현상이 일어난 대표적 지역"이라면서 "이 현상은 가라앉는 판이 100~150㎞ 깊이에 도달할 때 맨틀 암석이 용융돼 마그마를 형성하면서 화산 폭발까지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후지산 폭발 시 한국 피해 영향권…특히 여름은 바람으로 피해↑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그것이알고싶다 일본 화산 폭발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해양과학 전문가인 김성용 KAIST 기계공학과 교수는 후지산 폭발이 일어나도 편서풍(서에서 동으로 부는 바람) 영향으로 우리나라 피해는 크지 않을 거라면서도 바람의 이동에 따라 피해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 교수는 "후지산 화산이 폭발한다면 화산재의 많은 부분이 동편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그렇지만 난류 현상으로 우리나라도 피해 영향권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교수에 따르면, 후지산 화산 폭발이 편서풍이 주로 부는 겨울철이 아니고 여름에 일어날 경우 피해는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여름이 되면 바람은 주로 바다 쪽에서 육지 쪽으로, 일본 열도에서 한반도로 부는 패턴이 있어서 피해 영향이 커진다는 분석입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