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알고싶다 피카소와 NFT 대체 불가능 토큰 코인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신화인가 버블인가
그알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이번에 알려주는 이야기는 피카소와 NFT 대체 불가능 토큰 코인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신화인가 버블인가에 대한 글입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피카소와 NFT 대체 불가능 토큰 코인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신화인가 버블인가
- 테슬라 대주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자신이 대충 부른 노래 한 소절을 녹음해서 합성한 영상을 NFT로 만들어서 경매 형식으로 판매하려했습니다.
- 하지만 경매가 과열되어 약 11억원이라는 예상보다 훨씬 높은 가격이 형성되기 시작하자 논란을 염려하여 경매를 취소하였다
- 일론 머스크의 연인인 가수 그라임스가 NFT를 사용해 제작한 예술 작품이 높은 가격(약 68억원)에 팔려 상당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 미국의 회사 NBA 톱샷은 NBA 경기 장면이나 농구선수 카드 등을 NFT로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전체 NFT 시장의 약 67%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그것이 알고 싶다> ‘피카소와 NFT - 신화인가 버블인가’ 편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NFT란 무엇인지 살펴보는 한편, 사람들이 적지 않은 돈을 소비하며 왜 이토록 NFT에 열광하는지 그 이유를 추적하고, NFT와 관련해 우리 사회가 고민해야 할 지점은 없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NFT가 도대체 뭔데?
1)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정부나 은행 등 권력을 가진 기관 없이 중요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2) 블록체인을 이용해 만든 화폐가 바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다.
3) 비트코인이 블록체인으로 만든 화폐라면, NFT는 블록체인을 이용해 만든 보증서 같은 것입니다.
올리는 데 단 5분! NFT 발행해 돈 버는 중학생 아티스트
NFT가 퍼지게 된 배경
그래서 본격적으로 NFT를 알아보기에 앞서 딱 3가지만 기억하세요.
- NFT는 다른 것과 다른 유일한 것 (다른 것으로 대체 불가)
- 그 유일한 것이 증명 될 수 있다는 것
- 디지털 세상에는 그걸 보증해줄 것이 필요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게 NFT가 퍼지게 된 배경입니다.
# 신기술인가, 신기루인가
NFT라는 기차가 문을 활짝 열고 달려오고 하는데요...
얘도 타고, 쟤도 타고... 고개를 돌려보니 사람들이 또 타네..
NFT에 대한 메커니즘을 모르면서도, 나만 도태되는 거 아닌가...
NFT 사업 관계자 -
디지털 세상 곳곳에서는 오늘도 각종 NFT 민팅(새로운 NFT를 최초로 배정하거나 판매하는 행위)이 이뤄지고, 어떤 이들은 NFT를 하나라도 더 얻고자 이 민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NFT 생태계는 단순히 예술과 상품 분야를 넘어 메타버스 세계까지 이어지며 NFT 부동산 분양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NFT 투자로 대박? 뽀시래기들 위한 기욤의 투자 강의
제작진은 NFT와 관련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어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으로 NFT 투자를 시작한 사람, 자신의 작품을 NFT로 만들어 수익을 낸 초등학생, 그리고 NFT를 위해 실제 자신의 작품을 불태운 화가까지... 돈을 번 사람도, 돈을 잃은 사람도 공존하는 NFT의 세계. 이들이 생각하는 NFT란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NFT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 NFT가 불러일으킨 욕망과 머니게임
크립토펑크는 그 시작이었고, 이후 많은 NFT가 출현했습니다. NFT를 통해 디지털 세계에만 존재하는 그림이 거장들의 실제 작품보다 높은 가격인 한화 약 785억 원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본명:마이크 윈켈만)의 <매일: 첫 5000일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이라는 작품이 그 주인공이었습니다.
우리가 가치를 부여하는 거예요
모든 사람이 갖길 원하면, 그건 가치를 가지게 되는 거죠. 명품이 그런 것처럼...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윈켈만 -
상황이 이렇다 보니 디지털 콘텐츠뿐만 아니라 실제 예술품들이 NFT로 변신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록체인 회사 인젝티브프로토콜은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인 뱅크시의 작품을 NFT로 변환해 경매에 내놓았는데, 놀라운 건 진짜 그림을 불태웠다는 사실입니다. 가상과 실물이 병존할 경우 작품의 가치가 실물에 종속되지만, 실물을 없애면 NFT 그림이 대체 불가의 진품이 된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60만 원으로 시작했는데, 지금 가격이 400만 원 넘어가는 상태고요
저는 NFT 5~6개 정도 구매했는데 지금 한 2천만 원 정도 값어치가 돼버린 거죠
NFT 상품 구매자 -
NFT가 이렇듯 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게 되자, 작년부터 NFT 열풍이 일기 시작했습니다. 가상화폐 열풍 때처럼 일확천금을 꿈꾸며 NFT 머니게임에 뛰어드는 사람들도 늘어났고, 기업들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2021년 NFT 시장의 전 세계 거래액은 176억 달러(약 21조 6천억원)였는데, 이는 전년 대비 215배 성장한 수치였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한 달 거래액이 7조가 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국내에서도 한 회사가 거장 피카소와 앤디 워홀의 그림 38점을 구매한 후, NFT 사업을 계획했다가 분쟁에 휩싸인 사건이 있었습니다. NFT를 둘러싸고 우리 사회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NFT로 할 수 있는 일
아트 NFT
그림이나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NFT화 한것을 의미합니다. 2D, 3D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며 업비트 NFT 마켓에 보면 흔히 볼 수 있습니다. NFT의 원초적인 형태입니다.
프로필 NFT
트위터 등 SNS에서 프로필로 사용할 수 있는 그림 형태를 하고 있는 NFT입니다. 1개 그룹 안에 굉장히 많은 수가 찍혀져 나오는데, 예를 들면 사람 형상이 있다면 얼굴형, 피부색, 악세사리, 눈코입 모양, 표정 등을 한 부위씩 그린 다음에 컴퓨터가 이를 다 다른 모양으로 합성하고 여기에 NFT 토큰이라는 고유성을 부여합니다. 말 그대로 찍어낸다고 보면 됩니다.
대체 불가능 토큰? 들어도 어려운 NFT 개념 한 방 정리?? (feat.크립토펑크, 크립토키티)
부동산 땅 NFT
주로 메타버스나 P2E와 연동된 개념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이 있다면 메타버스 안에 땅이 있기 마련인데 그 땅을 NFT화한 것입니다. GTA 온라인이 메타버스라고 가정하면, 지역을 나눠서 땅을 NFT로 팔고 그 땅에 NFT 보유자가 가게를 열 수 있게 만든 후 얻을 수 있는 수익을 NFT 홀더가 가져가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지금사면 100배 오를수 있는 NFT게임 부동산 TOP.5 (엠버소드/더샌드박스/디센트럴랜드/블록토피아/미란더스)
전참시 전지적참견시점 이영자 송실장 뿔소라 에스카르고 톳파스타 전복술찜 맛집 제주도 우도 성산일출봉 구좌읍 맛집 소개
주주총회 EXID 혜린 송해나 장동민 과메기, 회, 게무침, 대게 통영 다찌 맛집 강남 서초역 오마카세 추천 소개
폴스타 2 2022 실구매가 모의견적 전기차 지원금 연비 실내 디자인 인테리어 총정리
돈쭐내러왔습니다 이영자 제이쓴 나태주 꿀이 들어간 허니갈릭피자 슈바인학센 치킨커리 그라탕 양파없는 양식 홍대입구 연남동 맛집 소개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인절미 찹쌀떡과 흑임자 인절미 달인 종로 부암동 50년 노포 떡집 맛집 위치 어디
그러나 메타버스/비판 문서에도 볼 수 있지만 메타버스가 의미가 있는지, 메타버스가 미래에 성공할지, 또 성공한다 쳐도 우후죽순으로 나오는 메타버스 중에서 어떤 콘텐츠가, 그 성공한 콘텐츠 안에서도 어떤 지역이 금싸라기일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사실상 메타버스의 미래, 코인의 가치, NFT의 가치를 모두 고려해야 하는 3중 도박에 가까운 NFT입니다.
캐릭터 NFT
이 역시 메타버스나 P2E와 밀접하게 관련된 개념인데, 게임 캐릭터를 NFT화 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새로 발매할 게임에 무과금 캐릭터에 비해 NFT 캐릭터에게 더 강력한 뭔가를 줘서 이 캐릭터를 비싸게 판매하겠다는 일종의 게임사 과금 전략인데, 무과금 유저의 불만은 고려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해가 어렵다면 잘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게임을 모두 다 처음 시작했는데 어떤 사람은 과금 때문에 팍 치고 나가고 내 캐릭터는 과금 캐릭터한테 한방 컷이 난다면 무과금 유저는 게임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캐릭터 NFT는 PVP게임이 아닌 P2E게임에서 주로 활용하게 되는데, 게임사에서 게임을 켜놓으면 자체 발행 코인을 채굴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NFT 캐릭터들은 더 빨리 채굴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식입니다.
코인 도입 후 떡상한 위메이드 주식, 미르4는 쌀먹 합법화의 꿈을 꾸는가
그 외에 P2E 게임, 투자를 위한 NFT 거래가 있겠죠. 이것들이 시장을 키운 요소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우리가 한정판 물건을 사서 되파는 경우에 빗대어 보면, 사람들이 갖고 싶어하는 것만 비싸게 2차 거래가 이뤄진다는 것을 잊으면 안 돼요.
수요가 없다면 명품 가방도 옷장 속 중고 물품이 되는 것처럼 재테크만을 위해 산 NFT도 쓸모없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디지털 세계에서 오리지널은 가능할까
‘ctrl+c, ctrl+v’, <복사하기>와 <붙여넣기>로 해석되는 컴퓨터 명령어다. 이 간단한 기능으로 디지털 세상은 더 풍요로워졌고, 우리는 그 편리함으로 문서, 사진, 음악 등 많은 것을 함께 나누며 즐기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한 복제와 나눔이 가능한 디지털 세상에선, 사실 유일무이(唯一無二)하다는 개념이 자리 잡기 어렵다.
나도 가지고 있고, 당신도 가지고 있는 그것은, 둘 사이에 아무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에 균열을 내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도 무엇과도 대체 불가능한 오리지널이 가능하다는 개념이 등장한 것입니다.
누군가는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누군가는 가지지 못하는 ‘희소성’을 발생시킨 기술, 그것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의미를 가진 ‘NFT’(Non-fungible Token) 기술입니다.
NFT는 어디서 살 수 있을까
NFT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누구나 살 수 있어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서비스로는
국내 서비스
1) 카카오가 만든 클립 드롭스
2) 두나무가 만든 업비트 NFT
가 있겠고요.
해외 서비스
국내를 넘어 다양한 전 세계의 NFT를 사고 싶다면
1) 세계 최대 NFT 거래소인 오픈시
2) 슈퍼레어(SuperRare)
3) 라리블(Rarible)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최초로 발행되는 NFT는 발행하는 사람이나 기업의 자체 웹사이트에서 살 수 있는 경우도 많아요.
구매 방법
가장 중요한 점을 깜빡할 뻔했네요. NFT는 뭘로 살까요? 당연히 암호화폐로 삽니다. 그리고 암호화폐도, NFT도 온라인상에 만들어둔 나의 암호화폐 지갑에 보관해야 해요. 대표적으로 메타마스크(MetaMask) 같은 코인 지갑이 필요합니다. 지갑을 만들고, NFT를 사야 합니다.
# 디지털 그림 하나가 140억
2021년 6월, 런던 소더비 경매에서 <외계인 초상화>라는 디지털 그림이 약 1,170만 달러, 원화로는 약 140억 원이라는 금액에 낙찰되었습니다!
진귀한 유물, 미술품, 명품 등이 거래되는 소더비 경매에서, 어떻게 물리적 형체가 있는 작품도 아닌, 디지털 기술로 만들어져 쉽게 무한 복사도 가능한 그림이 이렇게 높은 가격에 거래되었던 걸까. 그것은 바로 NFT 기술을 통해 마법처럼 이 그림이 가치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NFT 기술은 가상화폐에 쓰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콘텐츠에 대체 불가능한 유일한 디지털 정보를 갖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누가 소유하게 되건 블록체인상에 소유권, 판매 이력 등 마치 부동산 등기부등본처럼 고유한 정보가 저장되고, 말 그대로 해당 콘텐츠는 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토큰이 됩니다.
디지털 세상에서의 창작물들이 어떤 것이 원본이고 어떤 것이 사본인지
그에 대한 어떤 증빙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여태까지는 전혀 없었어요.
최초 NFT의 가능성은 그런 디지털 소유 증명의 가능성을 본 거예요
박수용 교수(서강대 컴퓨터공학과) 인터뷰 중 -
언뜻 보기에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 ‘외계인 초상화’는 2017년 NFT의 원조라 불리는 ‘크립토펑크(Cryptopunks)’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크립토펑크 프로젝트는 NFT 기술을 적용해 머리모양, 피부색, 장신구가 각기 다른 다양한 사람 모양의 캐릭터 10,000개를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이 NFT 캐릭터들은 유명인들이 자신의 SNS 프로필 등으로 사용하면서 유명세를 탔고, 딱 10,000개만 존재한다는 희소성, ‘최초의 NFT’라는 역사성 등이 인정되며 사람들의 폭발적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소더비 경매에 등장할 정도로 그 가치가 상승한 것입니다. 기이한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는 NFT. NFT란 도대체 무엇이며, 그 가치는 무엇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