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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전기차 2023 출시 정보

theJungs 2021.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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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전기차-2023-출시-정보

카니발 전기차 출시 정보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기아차에서 2023년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더불어 카니발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자세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카니발 전기차 2023 출시 정보

기아가 국내 대표 패밀리카인 카니발의 전기차(EV) 모델을 내놓는다. 현대자동차 싼타페와 기아 쏘렌토보다 더 큰 준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도 출시한다. 아직까지 중·대형 SUV 및 미니밴 전기차가 없는 점을 공략해 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2023년 카니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차량은 기아 광명1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차량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나온 4세대 카니발의 부분변경 모델과 함께 출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기아, 2023년 출시 검토
준대형 전기 SUV도 준비
친환경 모빌리티 가속화
카니발 전기차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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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은 국내 대표 미니밴으로 매월 5000대 이상 꾸준히 팔리고 있다. 올해 국내 판매량은 5만7537대로 기아 차량 중 가장 많이 팔렸다. 국내 시장을 놓고 보면 ‘적수가 없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카니발은 패밀리카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는 전기차 모델이 나오면 판매량이 더욱 늘 것”이라며 “해외시장에서도 의미 있는 실적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기아는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준대형 SUV(코드명 MV)도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는 중형 SUV(쏘렌토)와 대형 SUV(모하비)를 판매하고 있지만 준대형 SUV는 아직 없다. 덩치가 큰 전기차를 원하는 고객을 겨냥한 모델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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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전기차 기반 전기차 플랫폼 E-GMP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는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뼈대이자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로의 전환에 있어 중요한 시발점이다. 이 말은 곧 카니발 전기차를 포함한 E-GMP에 기반한 전기차가 기존 전기차는 보여주지 못했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이 목적을 위해 E-GMP는 기존 전기차의 바탕이 된 내연기관 플랫폼과 설계 부분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예컨대 내연기관 카니발 자동차에는 필요하지만 전기차에서 불필요해진 엔진과 구동축을 제거하고 배터리와 모터를 더했다. 그리고 이런 차별화된 설계가 E-GMP만의 특화된 장점을 만들어낸다. 사용자에게 새로운 전기차 경험을 선사할 E-GMP의 장점 5가지를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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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 가능

E-GMP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E-GMP는 도심과 장거리 주행 등 운전자의 성향과 차량 특성에 맞는 배터리 용량을 가변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그리고 1회 충전으로 최대 500km 이상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E-GMP의 *PE 시스템에서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배터리 모듈을 1종으로 표준화해 각 차종별로 요구되는 주행거리에 맞게 배터리 팩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E-GMP는 동일한 크기의 배터리 시스템을 얹은 기존 전기차 대비 에너지 밀도가 10% 향상돼 한층 효율적이고 가벼운 배터리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차급과 차종,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자유로운 배터리 모듈 구성을 통해 더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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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중 적절한 가격에 차박도 즐기고 하기에는 셀토스만한게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차형 자체는 소형이지만 적재공간 실내공간 다 넓고 디자인도 좋아서 많은 분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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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8분만에 초급속 충전이 가능한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

E-GMP는 별도의 제어기 없이도 800V와 400V 급속 충전이 모두 가능한 멀티 충전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아직까지 국내외 대다수 급속 충전 인프라는 400V 충전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를 위한 50~150kW급 충전기가 대부분이나 최근에는 빠른 충전을 위해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를 위한 350kW급 초고속 충전 인프라가 설치되고 있는 추세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초고속 충전기로 충전 시 18분만에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1회 완충으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단 5분의 충전으로도 약 100km를 주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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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널리 사용 중인 400V 충전 시스템이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데 약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에 비하면 눈에 띄는 변화다. 800V 방식을 쓰는 몇몇 최신 전기차의 80% 충전 속도가 20분 이상인 것을 감안해도 시간을 크게 절감했다.

E-GMP의 V2L 기능이 제공하는 최대 공급 전력은 주택용 계약 전력(한국전력공사와 어느 정도의 전기를 쓸지 계약하고 이에 맞게 공급받는 전력) 3kW보다 많은 3.5kW다.

덕분에 E-GMP 기반의 전기차는 220V 완속 충전이나 캠핑장 등에서 가전용 전자제품을 아무런 불편함 없이 쓸 수 있는 양방향 전력 사용이 가능하고, 비상 시에는 외부 전력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E-GMP 기반의 전기차는 비상용 충전 케이블(ICCB : In-Cable Control Box)을 사용해 다른 전기차의 배터리를 완속으로 충전하는 등 활용 범위가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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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기차 전용 플랫폼만의 새로운 디자인과 넓은 실내

내연기관 자동차나 내연기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와 비교하면 전체적인 비율이 크게 다르고 공간 활용성이 훨씬 커진다.

E-GMP는 내연기관 플랫폼과 구조적으로 차이가 크다. 이 차이는 직접적으로 디자인과 실내 공간에서의 장점으로 이어진다. E-GMP와 내연기관 플랫폼과의 가장 큰 차이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엔진과 구동축이 사라지고, 그 자리를 부피가 작은 PE 시스템이 대신한다는 점이다.

E-GMP를 적용한 전기차는 차체 앞부분의 형상이 기존 내연기관차의 모습과 다르다. 엔진 탑재 공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오버행이 짧고, 보닛이 낮게 떨어지며 보닛 끝 부분과 앞유리가 만나는 카울 포인트도 앞으로 당겨져 있다.

2022 기아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비 장점 단점 가격표 카탈로그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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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기아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비 장점 단점 가격표 카탈로그 다운로드 기아의 친환경 라인업으로 올 하반기 2세대 완전변경으로 등장한 니로는 지난 2016년 첫 등장 이후 6년 만에 2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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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휠 베이스는 상대적으로 길다. 그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 또는 내연기관 플랫폼에 기반한 전기차와는 완전히 다른 비율의 디자인이 완성된다.

이런 구조적인 차이는 실내 공간의 구성도 바꾼다. 휠 베이스가 길어져 비슷한 크기의 기존 자동차보다 실내 공간이 훨씬 넉넉하다. 또한, 차체 하단을 지나가는 구동축이 없기 때문에 실내 바닥이 편평하다. 공간의 제약 없이 시트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어 탑승자의 자동차 이용 습관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도 E-GMP의 특징이다.

E-GMP만의 장점은 또 있다. 실내 대시보드 안에 있던 공조장치를 엔진이 사라진 공간으로 이동해 대시보드 부피를 줄여, 앞좌석 승객 공간을 확대했다. 이른바 ‘슬림 콕핏’의 구현을 통해 동급의 내연기관 플랫폼 기반 전기차보다 실내가 한층 넓고 쾌적해진다.

2022 기아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브로셔 가격 사양표 다운로드

 

2022 기아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브로셔 가격 사양표 다운로드

2022 기아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브로셔 가격 사양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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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중심 설계와 전용 섀시 기술로 완성한 E-GMP의 주행 성능

E-GMP를 바탕으로 하는 전기차는 저중심 설계를 적용해 세단, SUV, CUV, 고성능차 등 차종에 관계없이 직진 가속 및 코너링, 승차감 등 전반적인 주행 품질이 우수하다.

E-GMP에는 차의 기본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까지 반영됐다. 가장 큰 요인은 앞서 언급한 차체 중앙에 위치하는 배터리다. 전기차에서 가장 무거운 배터리를 차체 중앙에 낮게 깔아 저중심 설계를 완성했다.

뿐만 아니라 휠 베이스에 배터리가 놓여 차체 중심에 무게가 집중됐고, 이는 효과적인 앞뒤 무게 배분이라는 결과를 낳는다. 이 같은 설계로 E-GMP를 바탕으로 하는 전기차는 세단, SUV 등 차종에 관계없이 직진 가속 및 코너링, 승차감 등 전반적인 주행 품질이 우수하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새로 개발한 서스펜션으로 주행 성능을 더욱 끌어올렸다.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링크를 5개 설치해 상하, 좌우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걸러내고 조종성을 높여주는 5링크 서스펜션을 후륜에 더했다.

또한, 5링크 서스펜션 구조물과 서브프레임(서스펜션의 골격이 되는 부분) 내부에 PE 시스템을 통합하는 모듈화를 통해 주행 성능 향상에 공을 들였다.

E-GMP는 기능 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 Integrated Drive Axle)을 세계 최초로 양산 적용했다. 기존에는 드라이브 샤프트와 휠 베어링을 마치 볼트와 너트처럼 연결해 엔진 또는 모터에서 발생한 동력을 바퀴로 전달했다.

그러나 IDA는 드라이브 샤프트와 휠 베어링을 일체화 했다. 2개 이상이던 부품이 하나로 통합되자 부품 사이에 연결 부위가 사라져 강성이 약 42% 높아졌고, 부품 수가 줄어 무게는 약 10% 줄었다. E-GMP에 기반한 전기차가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비결이다.

  1. 새로운 구조와 기술로 향상시킨 안전 성능

E-GMP는 배터리와 차체를 더욱 견고하게 연결하기 위해 배터리를 관통하는 8점 마운트 방식을 적용했다. E-GMP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차별화된 구조를 채택해 안전 성능까지 향상됐다.

여유가 생긴 차체 앞쪽 공간에 프레임과 서브프레임 보강 구조를 적용해 다중골격 구조를 완성한 것이다. 이를 통해 전방 충돌 시 차체 구조물이 효과적으로 변형해 충격을 완화하고 탑승객과 배터리가 입는 피해를 최소화한다.

후방 충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범퍼 부위에 변형을 유도하는 구조물을 적용해 충격이 분산되도록 했다. 동시에 후륜과 뒷좌석 탑승객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차체 안쪽에 변형 방지 보강 구조를 추가했다.

카니발 전기차 전에 신형 니로EV 출시 예정

기아의 첫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니로도 완전변경을 거친다. 올 하반기에는 2세대 니로의 하이브리드 모델이, 내년 상반기에는 신형 니로EV가 공개된다. 2016년에 출시된 니로는 전기차,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친환경 라인업만으로 구성됐다.

기아차 본격적 전기차 생산 라인업 투자

전기차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투자도 진행한다. 수출용 차량(스토닉 등)을 생산하는 광명2공장을 2024년까지 전기차 전용라인으로 바꾸는 게 대표적이다. 이 라인에서는 E-GMP에 기반한 전기차를 집중적으로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의 이번 결정은 ‘친환경 모빌리티 기업’으로 빠르게 변신하겠다는 결정에 따른 것이다. 기아는 2026년까지 E-GMP 기반 전기차 7종과 내연기관차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4종 등 총 11종의 전기차를 내놓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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