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7회 명의 대상포진 후 신경통, 합병증, 이명, 시력 저하 치료 방법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 김재헌 교수 예약 추천 소개
827회 명의 대상포진 후 신경통, 합병증, 이명, 시력 저하 치료 방법 등에 대해 EBS 〈대상포진, 그렇게 간단한 병이 아니었다〉편에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 김재헌 교수 예약 추천 소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827회 명의 명의 대상포진 후 신경통, 합병증, 이명, 시력 저하 치료 방법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 김재헌 교수 예약 추천 소개
지난해 전체 환자 수가 71만여 명에 이를 정도로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인 대상포진은 어린 시절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숨어있던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 또한 수두를 겪지 않았다 해도, 공기 중에 떠다니는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 어느 날 갑자기 피부 위에 생긴 붉은 수포... 그대로 방치하다가 평생의 고통이 될 수도 있다!
- 초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심각한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 몸 어딘가에 대상포진이 발생할 경우 사람에 따라 쉽게 낫는 경우도 있지만, 만성 신경통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환자의 64%가 50대 이상의 고령층인 대상포진의 특성상, 신경통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평온한 노후생활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과연 어떤 경우에 대상포진이 신경통으로 넘어가는 것일까? 혹시 예방법은 없는 것일까?
“팔 쪽부터 칼로 오려낸 것 같아요. 머리가 칼로 살을 떼는 것같이 아프더라고요...”
또한 이렇게 대상포진이 신경통으로 넘어가게 될 경우 심한 통증뿐만 아니라 마비 증세, 운동 장애 등 다양한 후유증으로 인해 괴로운 일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대상포진 치료의 기본은 약물 치료지만, 신경 차단술과 고주파 치료 등의 시술로 통증이 심한 환자들의 고통을 줄여주고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대처하기 위한 약물과 치료법들의 종류와 원리는 무엇일까?
EBS <명의-‘대상포진, 그렇게 간단한 병이 아니었다’>편에서는 대상포진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그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 김재헌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며칠 만에 등허리 쪽을 뒤덮은 수포... 단순한 물집이 아닌 걸까?
얼마 전 대상포진 진단을 받은 60대 후반의 한 여성. 옆구리와 등 쪽으로 번진 물집들로 인해 잠도 잘 수 없을 만큼 고통에 시달렸다.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에 출산 때보다 더한 고통을 느꼈다는 환자. 그녀를 괴롭힌 물집의 정체는 바로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다리, 가슴, 팔, 목, 얼굴 등 신경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얼굴에 대상포진이 발생할 경우 더 큰 병으로 이어지진 않을까 우려하는 환자들이 많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른 질병으로 오해하거나 단순 포진 정도로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대상포진을 빠르게 발견하고 치료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 대상포진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과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 만한 증상들에 관해 알아본다.
죽고 싶을 만큼 극심한 통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 치료를 시작한 지도 어느덧 5개월이 된 80대 초반의 한 여성. 평소 집에 있는 것을 싫어할 정도로 활발한 성격이었지만,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된 후론 외출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대상포진을 앓은 뒤 물집은 흉터를 남긴 채 사라졌지만, 물집이 사라진 후에도 일상이 마비될 정도의 만성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악명 높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그녀에게 찾아온 것이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바이러스가 우리 몸의 신경을 손상시키며 발생한다.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조차 불가능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발생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다. 이처럼 고통스러운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원인과 그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에 관해 알아본다.
하루 종일 끊이지 않는 이명 증상... 통증만큼이나 무서운 합병증
11년 가까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겪고 있는 60대 후반의 한 여성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 외에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왼쪽 얼굴에 발생한 대상포진은 통증과 함께 왼쪽 귀에 이명 증상을 가져왔다. 대상포진으로 발생한 상처로 인해 시력이 떨어진 눈과, 귀마개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이명이 심한 귀로 인해 큰 고통을 겪고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통증뿐만 아니라 발생한 부위와 관련된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한다. 눈 주위에 생겼다면 눈과 관련된 합병증이 올 수 있고, 다리에 생겼다면 보행이 어려워지는 운동 장애가 오기도 한다. 통증과 함께 찾아와 평범한 일상을 흔들어 놓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다양한 합병증에 대해 알아본다.
고려대학교 구로 병원 최상식 교수 정보 및 예약
EBS <명의>에서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 김재헌 교수가 말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 합병증, 이명, 시력 저하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진료분야
편두통,척추협착증,긴장성 두통,다한증,대상포진,류마티스 관절염,오십견,골절,수족냉증,퇴행성 관절염,복합부위통증증후군,삼차신경통,디스크돌출증,근근막통증증후군,근골격퇴행성질환,당뇨병성신경통증,척추압박골절,전신암성통증,만성딸꾹질,대상포진후신경통,환지통,경추성두통,추관절질환,척추수술후증후군,섬유근통,중추성통증,골전이통증,삼차자율신경두통,견관절주위염,골반및회음부통증
👉20대~30대, 40대~50대, 노년층 연령대별 건강검진 항목 추천 확인
건국대학교 병원 김재헌 교수 정보 및 예약
EBS <명의>에서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 김재헌 교수가 말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 합병증, 이명, 시력 저하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진료분야
마취통증의학과, 여성부인종양센터, 통증클리닉, 통증의학
👉20대~30대, 40대~50대, 노년층 연령대별 건강검진 항목 추천 확인
명의 대상포진 후 신경통, 합병증, 이명, 시력 저하 치료 방법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 김재헌 교수 예약 추천 소개 다시보기
명의 대상포진 후 신경통, 합병증, 이명, 시력 저하 치료 방법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 김재헌 교수 예약 추천 소개 다시보기
【 안내 】
※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 명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상세한 상담은 반드시 전문의 진찰을 통해 받으셔야 합니다.
※ 해당 병원의 광고나 지원이 전혀 없는 글입니다
※ 블로그 내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해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전문의 상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댓글